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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S 선데이 모닝≫ 방송을 위해 <자석 TV>를 설명하는 백남준, 시카고 현대 미술관, 1982
사진: 폴 게린. 백남준아트센터 아카이브 폴 게린 컬렉션.

백남준

193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과 홍콩에서 중학교를, 일본 가마쿠라에서 고등학교를 다녔고 도쿄대학교에 진학해 미학을 전공한 후, 아르놀트 쇤베르크의 음악으로 졸업 논문을 썼다. 1956년 독일로 건너가 유럽 철학과 현대 음악을 공부하는 동안 동시대 전위 예술가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면서 기존의 예술 규범, 관습과는 다른 급진적 퍼포먼스로 예술 활동을 펼쳤다. 이 때부터 새로운 미디어를 이용한 예술의 방식을 모색하기 시작했고, 1963년 텔레비전의 내부 회로를 변조하여 예술 작품으로 표현한 개인전 《음악의 전시 ― 전자 텔레비전》을 통해 미디어 아티스트의 길에 들어섰다. 백남준은 1964년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본격적으로 비디오를 사용한 작품 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비디오 영상뿐만 아니라 조각, 설치 작품과 비디오 영상을 결합하고, 자유자재로 편집할 수 있는 비디오 신디사이저를 개발하였으며, 여기에 음악과 신체에 관한 끊임없는 탐구까지 더해져 백남준만의 독보적인 예술 세계를 구축하였다. 1980년대부터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필두로 위성 기술을 이용한 텔레비전 생방송을 통해 전위 예술과 대중문화의 벽을 허무는 글로벌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으며, 1993년 베니스비엔날레에 독일관 대표로 참가하여 유목민인 예술가라는 주제의 작업으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후 레이저 기술에까지 영역을 확장해 나가던 가운데 1990년대 중반 뇌졸중이 발병했다. 하지만 2006년 마이애미에서 타계할 때까지 백남준은 예술적 실천을 멈추지 않았다. 백남준은 미디어 아트의 개척자로서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실험적이고 창의적으로 작업했던 예술가이다. 예술가의 역할이 미래에 대한 사유에 있다고 보았으며 예술을 통해 전지구적 소통과 만남을 추구했던 백남준은 “과학자이며 철학자인 동시에 엔지니어인 새로운 예술가 종족의 선구자”, “아주 특별한 진정한 천재이자 선견지명 있는 미래학자”로 평가 받으며 여전히 가장 “현대적인 예술가”로서 우리 곁에 숨 쉬고 있다.

2000

1월 1일 임진각에서 열린 《DMZ 2000》 공연에서 〈호랑이는 살아있다〉 위성 생중계.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회고전 《백남준의 세계》 개최. 서울 삼성미술관 순회.
미국 내셔널 아트 클럽 어워드 수상.

2001

독일 빌헬름 렘브루크 상 수상.

2002

뉴욕 록펠러 광장에서 《트랜스미션》 전시 개최, 〈트랜스미션 타워〉 선보임.

2006

1월 29일 마이애미 자택에서 타계.

1990

서울 원 갤러리와 갤러리 현대에서 《보이스 복스 1961‐86》 전시 개최,
추모 굿 〈늑대의 걸음으로〉 공연.

1991

바젤 쿤스트할레, 취리히 쿤스트하우스에서 《백남준: 비디오 때 비디오 땅》 전시 개최.
독일 고슬라 카이저링 상 수상.

1992

유네스코 피카소 메달 수상.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한국 최초 회고전 《백남준: 비디오 때 비디오 땅》 개최.

1993

베니스 비엔날레 독일관 작가로 한스 하케와 공동 참여, 황금사자상 수상.

1994

《서울뉴욕맥스: 경계 없는 예술 예찬》에 참여, 〈샬럿 무어먼에게 바침〉을 공연.
《전자 초고속도로》 미국 순회전 시작.

1995

《광주 비엔날레: 인포 아트 ’95》 전시 기획 및 참여.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개관 주도.
뮌스터 교회 《바로크 레이저》 전시 개최.
일본 후쿠오카 문화상 수상.

1996

한국 호암재단 호암상 수상.
뇌졸중으로 쓰러짐.

1997

《뮌스터 조각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20세기를 위한 32대의 자동차: 모차르트의 진혼곡을 조용히 연주하라〉 전시.
〈삼원소〉 제작 착수.
독일정부 훈장 괴테 메달 수상.

1999

브레멘 쿤스트할레에서 회고전 《백남준 플럭서스/비디오》 개최.
독일 캐피탈지 세계 100대 작가 중 8위에 선정.
아트뉴스지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25인에 선정.

1980

쾰른 WDR 《한국과의 만남》에 참여, 샬럿 무어먼과 〈교향곡 6번〉 초연.
뒤셀도르프 쿤스트할레에서 홀스트 바우만과 함께 《레이저 비디오》 전시 개최.
「임의 접속 정보」 작성.

1981

베를린 미술아카데미의 빌 그로만 상 수상

1982

뉴욕 휘트니미술관에서 회고전 《백남준》 개최, “21세기 최초의 참사”라 부른 〈로봇 K-456〉의 교통사고 퍼포먼스.

1984

위성 프로젝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 제작, 1월 1일 뉴욕 WNET과 파리 FR3 채널 등으로 전 세계 생중계.
독일 ARD 방송국의 〈백 바이 비오〉 출연.
도쿄 소게쓰홀에서 요셉 보이스와 〈코요테 III〉 공연.
도쿄도 미술관에서 아시아 첫 회고전 《백남준 – 모스틀리 비디오》 전시 개최.
베를린 다드 갤러리에서 《백남준 – 2천 5백만을 위한 예술》 전시 개최.

1986

린츠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참여.
홈브로이히 미술관섬에서 〈MS-플럭서수스〉 공연.
쾰른 쿤스트페어라인에서 열린 《1960년대: 예술 중심으로 가는 길 쾰른》에 참여, 〈젊은 페니스를 위한 교향곡〉 공연.
위성 프로젝트 〈바이 바이 키플링〉 제작, 생방송.

1988

위성 프로젝트 〈세계와 손잡고〉 제작, 생방송.
1,003대의 TV로 된 〈다다익선〉 국립현대미술관에 영구 설치.
런던 헤이워드 갤러리에서 《백남준: 비디오 작품 1963‐88》 전시 개최.

1989

함부르크 바이세하우스 갤러리에서 개인전 개최, 〈비디오 샹들리에 No. 1〉, 〈노아의 방주〉 전시.
독일 쿠르트 슈비터스 상 수상

1970

록펠러 재단과 WGBH 지원으로 〈백-아베 비디오 신디사이저〉 개발 완료, WGBH 4시간 생방송 〈비디오 코뮨〉에 첫 투입.
캘리포니아 예술대학(CalArts) 강사 초빙.
뉴욕 로즈 아트 뮤지엄에서 열린 《비전 앤 텔레비전》 전시 참여.
「글로벌 그루브와 비디오 공동시장」 작성.

1971

뉴욕 WNET TV 실험실 상주 예술가.
네덜란드 아른하임 손스빅 공원에서 열린 《손스빅 ‘71》에 참여.
〈TV 첼로〉 제작, 갤러리아 보니노에서 샬럿 무어먼과 〈TV 첼로와 비디오테이프를 위한 협주곡〉 초연.

1972

뉴욕 키친에서 열린 《비디오 필름 콘서트》에 저드 얄커트와 참여, 〈비디오 테이프 스터디 No. 3〉, 〈시네마 메타피지크 No. 1-5〉 등을 상영.

1973

뉴욕 WNET에서 〈존 케이지에게 바침〉 방송.
〈글로벌 그루브〉 제작.

1974

뉴욕 에버슨 미술관에서 개인전 《백남준: 비디아 앤 비디올로지 1959‐1973》 개최.
뉴욕 갤러리아 보니노에서 《전자 예술 IV》 개최, 〈TV 바다〉 전시.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린 심포지엄 《열린 회로: 텔레비전의 미래》에 참여.
뉴욕 WNET에서 〈글로벌 그루브〉 방송.
쾰른 쿤스트할레에서 열린 《프로젝트 ‘74》에 참여, 〈TV 부처〉 전시.
「후기 산업 시대를 위한 미디어 기획: 21세기까지 불과 26년을 남겨두고」 작성.

1975

필라델피아 대학교에서 열린 《비디오 아트》 전시에 참여, 〈TV 정원〉 설치.
뉴욕 마사 잭슨 갤러리에서 《하늘의 물고기 – 물고기들은 더 이상 하늘을 날지 않는 – 물고기들을 다시 날게 하라》 전시 개최.
뉴욕 WNET에서 〈모음곡 212〉 방송.
뉴욕 앤솔로지 필름 아카이브에서 〈플럭서스 소나타 IV〉 공연.
《제12회 뉴욕 아방가르드 페스티벌》에 참여, 〈걸음을 위한 선〉 마지막 공연.

1976

뉴욕 르네 블록 갤러리에서 《달은 가장 오래된 TV》 전시 개최.
남태평양 솔로몬제도 현지에서 〈과달카날 레퀴엠〉 제작.
쾰른 쿤스트페어라인에서 《백남준: 작품 1946-1976 음악-플럭서스-비디오》 전시 개최.

1977

플럭서스 동료이자 비디오 아티스트 구보타 시게코와 결혼
뉴욕 카네기홀에서 샬럿 무어먼과 《감옥에서 정글로》를 개최, 〈오페라 섹스트로니크〉 공연, 〈과달카날 레퀴엠〉 상영.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에서 《백남준: 음악-플럭서스-비디오 1946-1976》 전시 개최.
《카셀 도큐멘타 6: 위성 텔레캐스트》에 참여, 요셉 보이스, 더글라스 데이비스와 함께 공연.

1978

뒤셀도르프 쿤스트아카데미 교수로 초빙(1995년까지 재직).
파리 퐁피두센터에서 《백남준: 비디오 정원》 전시 개최.
도쿄 갤러리 와타리에서 《존 케이지에게 바침》 전시 개최.
뒤셀도르프 쿤스트아카데미에서 요셉 보이스와 〈조지 머추너스를 추모하며〉 공연.
파리 시립현대미술관에서 회고전 《백남준》 개최.
뉴욕 WNET TV 실험실에서 〈비자(평화통신원)〉 시리즈 기획, 제작.

1979

WNET 〈비자〉 시리즈 〈중국에서는 우표에 침을 바르지 않는다〉 방송.

1960

쾰른의 마리 바우어마이스터 아틀리에에서 〈피아노 포르테를 위한 연습곡〉 초연.

1961

플럭서스 운동의 조지 머추너스를 만남
쾰른 씨어터 암 돔에서 열린 《오리기날레》에서 액션 담당으로 참여, 〈머리를 위한 선〉, 〈플라토닉 연습곡 No. 3〉, 〈심플〉을 공연.
쾰른 거리에서 〈걸음을 위한 선〉 초연.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 작곡.

1962

뒤셀도르프 카머슈필레에서 열린 《음악에서의 네오다다》에 참여.
《플럭서스 – 비스바덴 국제 신음악 페스티벌》에 참여하여 〈바이올린 솔로를 위한 하나〉 등을 공연.
뒤셀도르프 쿤스트할레에서 〈20세기의 기억: 마릴린 먼로〉 전시

1963

일본에서 우치다 히데오, 아베 슈야를 만남
뒤셀도르프 쿤스트아카데미에서 열린 《페스텀 플럭소럼 플럭서스: 음악과 반음악, 기악 극장》에 참여, 〈플럭서스 챔피언 콘테스트〉 공연.
부퍼탈의 파르나스 갤러리에서 첫 개인전 《음악의 전시 – 전자 텔레비전》 개최.
「포스트 뮤직: 아방가르드 힌두이즘 대학 월간 리뷰 – 음악의 신존재론」 작성.

1964

〈로봇 K-456〉 제작.
뉴욕으로 이주하여 샬럿 무어먼을 만남.
샬럿 무어먼이 기획하고 저드슨 홀에서 열린 《제2회 뉴욕 아방가르드 페스티벌》에 참여, 〈로봇 K-456〉과 함께 〈로봇 오페라〉를 초연.

1965

소니 비디오테이프 녹화기 포르타팩 구매.
뉴욕 까페 오 고고에서 《전자 비디오 녹화기》 상영회 개최.
뉴욕 뉴스쿨에서 개인전 《백남준: 사이버네틱스 미술과 음악》 개최.
뉴욕 갤러리아 보니노에서 개인전 《전자 예술 I》 개최.
뉴욕 필름메이커스 시네마테크에서 열린 《뉴 시네마 페스티벌 I》에 참여, 〈필름을 위한 선〉 등 상영
필라델피아 아트컬리지에서 샬럿 무어먼과 〈생상스 테마 변주곡〉 초연.

1966

갤러리 아헨에서 샬럿 무어먼과 〈오페라 섹스트로니크〉 초연.
벨연구소 상주 예술가(1968년까지 참여).

1967

뉴욕 필름메이커스 시네마테크에서 샬럿 무어먼과 〈오페라 섹스트로니크〉 공연 중 음란죄로 경찰에 연행되었다가 풀려남.

1968

런던 ICA에서 열린 《사이버네틱 세렌디피티: 컴퓨터와 예술》 전시 참여.
「종이 없는 사회를 위한 확장된 교육」 작성.

1969

보스턴 WGBH 방송국 상주 예술가, 〈9/23/69 데이비드 애트우드와의 실험〉 작업.
WGBH 〈매체는 매체다〉 프로그램 통해 〈전자 오페라 No. 1〉 방영.
뉴욕 하워드 와이즈 갤러리에서 열린 《창조적 매체로서의 TV》 전시에 참여, 〈살아있는 조각을 위한 TV 브라〉를 선보임.
아베 슈야와 비디오 신디사이저 개발 착수.

1950

6.25 전쟁이 나자 부산을 통해 일본 고베에 피난, 가마쿠라로 이주.

1952

도쿄대학교 문학부에 입학하여 미학, 음악학, 작곡을 배움.

1956

아르놀트 쇤베르크 연구 논문으로 도쿄대학교 미학∙미술사학과 졸업.
독일로 이주, 뮌헨대학교 철학과에 입학해 음악학과 미술사 공부.

1957

다름슈타트 국제 하계 현대음악강좌에 참석하여 카를하인츠 슈톡하우젠을 만남.
프라이부르크 고등음악원에서 볼프강 포르트너에게 작곡을 배우고 현악 4중주를 처음 작곡.

1958

다름슈타트 국제 하계 현대음악강좌에 참석하여 존 케이지와 윤이상을 만남.
카를하인츠 슈톡하우젠이 있던 쾰른의 WDR 전자음악연구소에서 작업 시작.

1959

뒤셀도르프 갤러리 22에서 〈존 케이지에 대한 경의: 테이프와 피아노를 위한 음악〉 초연

1945

경기보통중학교 입학.

1947

작곡가 이건우와 피아니스트 신재덕을 통해 20세기 피아노, 신음악을 배우며 아르놀트 쇤베르크의 작품 세계를 접하게 됨.
<많고 많은 날이 지난 후>, <향수> 등 작곡.

1949

홍콩으로 이주, 로이덴스쿨 입학.

1932

7월 20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에서 아버지 백낙승과 어머니 조종희의 3남 2녀 중 막내로 출생.

참고자료

백남준 작품 목록 (오디오)

백남준 작품 목록 (다큐멘터리)

백남준 작품 목록 (단채널비디오)

백남준 작품 목록 (영화)

백남준 퍼포먼스 목록

백남준 참여 전시 목록 (개인전)

백남준 참여 전시 목록 (그룹전)

참고문헌 목록 (인터뷰)

참고문헌 목록 (기사)

참고문헌 목록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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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1 조 (“회원”의 의무)
    1.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2. 타인의 정보도용
      3. 3. “재단”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4. “재단”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5. “재단”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6. “재단”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8. 재단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②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재단”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재단”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제공 등)
    1. ① 재단은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1. 운영기관 이용안내
      2. 2. 전시정보
      3. 3. 교육/행사 정보
      4. 4. 소장품, 문화, 역사자료
      5. 5. 공고,공지 및 참여서비스
      6. 6. 운영기관 소개
      7. 7. 기타 “재단”이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재단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② 재단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③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④ “재단”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재단”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 ⑤ “재단”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변경)
    1. ① “재단”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3. ③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재단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 14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①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② 제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
    3. ③ “재단”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재단”에게 할 수 있습니다.
    4. ④ “이용자(회원, 비회원 포함)”는 재단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제 15 조 (“게시물”의 저작권)
    1.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2. ②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③ “재단”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 16 조 (“게시물”의 관리)
    1.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② “재단”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재단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③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재단”이 정한 “게시중단요청서비스”에 따릅니다.- 게시중단요청서비스 : 031)231-7264(master@ggcf.or.kr)
    제 17 조 (권리의 귀속)
    1.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재단”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2. ② “재단”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재단”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문화포인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18 조 (계약해제, 해지 등)
    1.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②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재단”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③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블로그 등과 같이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제 19 조 (이용제한 등)
    1. ① “재단”은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② “재단”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문화포인트” 및 기타 혜택 등도 모두 소멸되며, “재단”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3. ③ “재단”은 “회원”이 계속해서 3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④ “재단”은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5. ⑤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6. ⑥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재단”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재단”이 인정하는 경우 “재단”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 20 조 (책임제한)
    1. ① “재단”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② “재단”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③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④ “재단”은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⑤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1 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1. ① “재단”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② “재단”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1. ① 이 약관은 2013년 12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가. 재단은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가. 회원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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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정보처리방침(2020년6월22일 시행)| 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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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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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민원사무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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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지씨 멤버스’ 회원 가입 및 관리, 서비스 이용 : ‘재단’ 통합 홈페이지 가입 시부터 탈퇴 시까지 보관하되 휴면 고객으로 전환 후 5년 이내에 활동회원으로 전환되지 않으면 삭제 처리합니다.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 관계 정산 시까지
    2. 민원사무 처리 :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3. 온라인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처리일로부터 5년
    4. 지지씨 멤버스 쿠폰 발급 및 사용에 관한 기록 : 5년

    ④ 탈퇴 회원의 개인정보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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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분리보관은 주 DataBase에서 분리하여 별도 저장장치에 보관됩니다.
    ③ 휴면상태의 회원이 홈페이지 로그인 시도 시 휴면회원임을 고지하고 휴대폰 점유인증을 통해 활동 상태로 복구 가능합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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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탁자 제공 목적 제공 항목 제공 기간
    마인드블룸 ‘지지씨 멤버스’ 회원 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전자우편 주소), 비밀번호
    · 선택항목 : 광고정보 수신 여부, 거주지, 관심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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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행사 예약 · 필수항목 : 참가자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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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체관람 신청 · 필수항목 : 인솔자 이름, 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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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6조(정보 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 주체는 ‘재단’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다음 각호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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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재단’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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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민원사무 처리(상담 게시판) · 필수항목 : 성명, 휴대폰, 전자우편 주소
    3. 교육/행사 참여 · 필수항목 : 참가자 이름 · 선택항목 : 성별, 출생 연도, 전화번호
    4. 대관 신청 · 필수항목 : 전화번호, 이름 · 선택항목 : 단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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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8조(개인정보의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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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정보 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지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 ‘재단’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 정보책임자의 책임하에 내부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안전하게 파기합니다. · ‘재단’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재단’의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재단’은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제9조(개인정보 안전성 확보조치)

    ① ‘재단’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② ‘재단’은 해킹 등에 대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1. ‘재단’은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러운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 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2. ‘재단’은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재단’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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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재단’은 해킹 등에 대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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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재단’은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재단’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 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성 명 : 이영진
    직 책 : 경영본부장
    직 급 : 본부장
    연 락 처 : 031-231-7203
    전자우편 : ※개인정보 보호 담당 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 부서
    부 서 명 : 통합홍보팀
    담 당 자 : 황록주
    연 락 처 : 031-231-7261
    전자우편 : webmaster@ggcf.or.kr
    ② 정보주체께서는‘재단’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재단’은 정보 주체의 문의에 대해 바로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 제12조(개인정보 열람 청구)① 정보 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재단’은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청구 접수·처리부서
    부 서 명 : 통합홍보팀
    담 당 자 : 황록주
    연 락 처 : 031-231-7261
    전자우편 : webmaster@ggcf.or.kr
    팩 스 : 031-236-0166

    ② 정보 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 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실명인증 필요) 제13조(권익침해 구제방법)① 정보 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재단’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재단’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 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행정안전부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자료제공
    홈페이지 : www.privacy.go.kr
    전 화 : 02-6952-8650

    ▶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 사실 신고, 상담 신청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전자우편 : privacyclean@kisa.or.kr
    전 화 : (국번 없이) 118(ARS 내선 2번)
    주 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 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 조정신청, 집단분쟁 조정 (민사적 해결)
    홈페이지 : kopico.go.kr
    전 화 : 1833-6972
    주 소 :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홈페이지 : cyberbureau.police.go.kr
    전 화 : (국번 없이) 182
    주 소 :(0373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97 제14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06.22.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